본문 바로가기
과일_fruit

키위_kiwi_키위의 효능, 다이어트, 변비에 효과적, 고르는법과 보관법 그리고 부작용

by D8 2023. 2. 9.

 

새콤달콤한 키위에 다양한 효능과 키위가 다이어트에 핵심

으로 떠오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다이어트로 식사량을 조절하다가 변비가 생길 경우에 해결사로 떠오른 키위를 먹어야하는 이유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키위의 효능과 이점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새'와 닮아 부르게 된 키위는 과일의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해 새콤달콤 상쾌한 맛이 나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키위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하루 2개면 성인에게 필요한 비타민C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키위를 섭취 하게 되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크기는 사과보다 작지만 식이섬유 함유량은 사과보다 3배 많습니다. 펙틴과 같은 가용성 식이섬유는 혈액에 녹아 당 콜레스테롤과 같은 영양소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혈당지수가 낮아 지방을 쉽게 소모하며 지방을 적게 축적하기 때문에 하루에 1~3개 정도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키위가 변비 개선 효과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액티니딘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소화를 돕는 효소인 액티니딘은 소화에 부담을 주기 쉬운 육류, 콩 등의 단백질 식품을 분해합니다. 키위를 넣은 양념에 고기를 재우는 이유도 애티니딘 성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액티니딘이 고기 속 단백질을 분해하여 고기를 연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키위를 많이 먹었을 때 혀가 따가운 이유도 액티니딘 성분이 입안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키위는 장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영양소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변을 부드럽게 해주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대장 속 노폐물을 잘 배출 되도록 돕는데요.

이러한 작용은 변비를 개선해 몸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줍니다.

 

키위를 먹으면 변비 개선효과 말고도 항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 비타민C, E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암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노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키위를 고르는 법과 보관법 그리고 부작용


사실 과일가게에서 판매하는 키위는 대부분 후숙과일이기 때문에 따로 고를 필요없이 적당히 익은걸 고르면 되는데,

만약 마트에서 직접 사신다면 만져봤을때 살짝 말랑한 느낌이 드는걸로 고르시면 됩니다.

너무 딱딱하면 신맛이 강하고 반대로 너무 물렁하면 금방 상하기 때문에 주의해야되요. 그리고 손으로 눌렀을때 약간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면 먹기 좋은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관하는 방법은 다른 과일처럼 냉장보관 하는게 좋아요. 하지만 냉장고에 오래 넣어두면 오히려 당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적당한 양만큼씩 자주 사서 먹는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다 먹지 못하고 남은 키위가 있다면 비닐봉지에 밀봉해서 상온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하면 최대 7일까지는 먹을 수 있고 빨리 먹어야 한다면 냉동실에 얼려서 아이스크림 대용으로 먹어도 좋답니다.

 

키위는 산성을 띄는 과일이기 때문에 평소 위 건강이 좋지 않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키위는 찬 성질을 띄는 과일이어서 과다 복용 시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2~3개입니다.

혹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서 처음 드시는 분들은 소량만 먼저 먹어보고 괜찮으면 많이 드시면 된답니다.